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차 전지 관련주 및 대장주 이것만은 알아두자!

by 2021. 1. 9.

2차 전지 관련주 및 대장주 요약정리

코로나의 장기화로 인해 많은 것이 변했는데 그중 가장 크게 변화할 산업 중 하나로 친환경 산업이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테슬라를 주축으로 한 전기차로 인해 주목을 받는 분야가 있는데 바로 2차 전지입니다.

 

2차 전지는 한 번 사용하고 버리는 기존의 배터리와 다르게 재충전이 가능한 배터리로 전기차뿐만 아니라 다양한 산업 분야에 활용될 수 있는 친환경 산업으로 큰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산업에 대한 관심은 자연스럽게 2차 전지와 관련된 회사로 옮겨졌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2차 전지 관련주 및 대장주에 대해 소개해볼까 합니다.

 

     

     

    참고로 지금부터 소개해드리는 2차 전지 관련주 및 대장주는 여러분의 투자에 참고만 하실 뿐 특정 종목을 추천해드리는 것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관련주에 대해서 아래의 정보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차 전지에 대한 간략한 정보

    앞서 간략하게 말씀드린 대로 춘전 및 방전이 가능한 배터리를 2차 전지라고 합니다. 흔히 리튬이온 배터리로 알기 쉬운데 양극재, 음극재, 전해질, 분리막 그리고 기타의 부품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지금부터 소개해드릴 관련주와 대장주 또한 2차 전지를 이루는 소재와 부품과 관련된 기업이라고 이해하시면 조금 더 이해하기 좋을 것 같습니다.

     

    2차 전지에 대한 조금 더 자세한 정보는 아래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차 전지

    2차 전지는1) 충전 및 방전이 가능한 하나 이상의 전기화학 셀로 구성된 배터리이다. 2차 전지는 배전 네트워크를 안정화하기 위해 연결된 버튼 셀에서 메가와트 시스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모

    terms.naver.com

    2차 전지 관련주 및 대장주

    1. 삼성 SDI (00640)

    삼성그룹의 계열사인 삼성 SDI는 각종 소형전지와 자동차 전지를 생산 판매하고 있습니다. 또 다른 사업으로는 에너지 솔루션과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소재도 생산 및 판매를 하고 있는데 높은 시장 점유율로 2차 전지 관련주로 관심이 높습니다.

    이미 지난 실적으로 어느 정도 성과를 보여주고 있으며 전기 자동차에 대해 세계적으로 높아지는 관심으로 인해 더욱 높은 성장을 보일 것으로 많은 사람들이 예측하고 있습니다.

     

    높은 주가로 인해 대장주로 보기에는 어렵지만 가치투자를 선호하시는 투자자라면 눈여겨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2. LG 화학 (051910)

    삼성 SDI와 마찬가지로 LG그룹 계열사로 석유화학, 전지, 첨단 소재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전지와 관련된 기존 사업은 소형 리튬이온 전지와 전기차에 사용되는 중대형 전지인 리튬이온 전지를 생산합니다.

     

    주요 공급처는 현대차, 기아차, GM, 르노, 포드 등이 있고 이 외에도 다양한 글로벌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테슬라뿐만 아니라 애플의 전기차 생산 소식까지 들려오면서 삼성 SDI와 마찬가지로 중대형 전지 생산을 하고 있는 LG 화학이 2차 전지 관련주로 관심받고 있습니다.

     

     

    3. SK 이노베이션 (096770)

    SK이노베이션은 SK그룹 계열사의 종합 에너지 사업을 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앞서 알려드린 2차 전지의 구조에서 분리막과 관련되어 2차 전지 관련주 및 대장주로 분류되었습니다.

    2차 전지 분리막의 경우 원가 비중에서 약 16%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2020년 그렇게 좋은 성과는 아니었지만 배터리 사업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약 2.5배 증가하였고 영업손실을 줄이기도 했습니다.

    게다가 분리막 자회사인 SKIET 상장까지 준비하면서 2차 전지 사업에 대한 확실한 목표를 세우고 있어 향후 성장이 기대가 되고 있습니다.

     

    4. 에코프로비엠 (247540)

    2021년 매출 1조 클럽에 가입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는 에코프로비엠이 2차 전지 관련주 및 대장주 네 번째 기업입니다. 에코브로비엠은 2020년 8765억을 기록했으며 2021년은 약 1조 3600억 가량의 성장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성장의 바탕에는 협력사 관계인 삼성 SDI가 21년 하반기 출시를 앞두고 있는 젠5 배터리에 대한 기대감 때문입니다.

     

    꼭 이러한 소식이 아니더라도 에코프로비엠은 2차 전지 원가의 약 40%를 차지하는 양극재를 생산하기 때문에 대장주로 분류를 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삼성 SDI와는 에코프로이엠이라는 합작사를 설비한 것까지 더해져 더욱 견고한 관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5. 엘앤에프 (066970)

    엘앤에프도 에코프로비엠과 마찬가지로 양극재를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2000년에 설립된 기업으로 양극재, 그리고 그와 관련된 소재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20년 12월 6일 LG에너지솔루션과 1조가 넘는 양극재 공급계약을 체결 하였고 테슬라 전기차용 배터리 공급에 대한 전망도 나오고 있는 상황이라 높은 관심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높은 원가 비율을 가지고 있는 양극재를 2년 동안 LG 에너지솔루션에 공급하기로 한 것만 보더라도 행보가 기대가 되는 종목입니다.

     

    6. 포스코케미칼 (003670)

    내화물 건설, 석회 제품 제조 및 판매를 하고 있는 포스코케미칼은 2차 전지의 구조 중 양극재와 음극재를 모두 생산하고 있습니다. 

    2020년 양극재 매출은 약 2,100억, 음극재 매출은 약 4,500억 가량으로 이는 전체 매출의 약 35%를 차지하는 매출 규모입니다.

    기존의 주요 매출원이었던 내화물과 철강 관련 사업은 감소하였으나 2차 전지와 관련한 매출은 점차 늘어나고 있고, 21년은 50% 이상의 매출 구조도 전망되고 있습니다.

     

    얼티엄셀즈에 양극재를 공급하기로 한 소식으로 인해 호재를 보였는데, 얼티엄셀즈는 포스코케미칼의 주 고객사인 LG에너지솔루션과 미국의 GM의 합작사입니다.

     

    음극재와 양극재를 모두 생산하기 때문에 전기차 시장의 확대로 인한 높은 매출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그 외 2차 전지 관련주

    소개해드린 6곳의 기업 외에도 2차 전지 관련주로 분류되는 기업들이 있습니다. 일진머티리얼즈, 솔브레인, 동화기업으로 각각 2차 전지를 구성하는 동박, 전해액과 관련된 기업입니다.

     

    동화기업의 경우 삼성 SDI와 SK이노베이션에 납품을 하고 있으며, 솔브레인은 삼성전자, SK하이닉스, LG 디스플레이 등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제조와 관련한 화학 재료를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있습니다.

     

    솔브레인은 2020년 매출액 1조 정도에 영업이익 2,000억 가량으로 역대 최대 실적을 갱신한 바 있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2차 전지 관련주 대장주에 대해 소개해드렸습니다. 테슬라와 애플 그리고 국내에서는 현대차를 포함한 다양한 기업이 전기차에 대해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친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전기차에 대한 기술 또한 점차 높아지고 있어 2차 전지에 대한 전망도 매우 좋지 않을까 생각이 되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