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022 근로장려금 신청방법 안내

by 2022. 5. 4.

2022 근로장려금 신청이 시작되었습니다. 5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 진행되는 정기신청 기간 동안 근로장려금 신청자격이 되시는 분들이라면 빠르게 신청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022 근로장려금 신청방법 안내
2022 근로장려금 신청방법 안내

 

근로장려금이란 열심히 일하여 소득을 내고는 있지만 수입이 높지 않은 분들을 위해 지원금을 제공하는 제도입니다. 쉽게 말해 열심히 일을 해도 돈을 많이 못 버는 분들이 의욕을 상실하시지 않도록 보너스를 드리는 것입니다. 그럼 아래에서 신청방법부터 지급액까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2022 근로장려금

1. 근로장려금 대상자 확인

근로장려금 대상자로 선정이 되신 분들은 카카오톡, 문자 또는 우편물을 통해 신청안내문을 받게됩니다. 하지만 받지 못했다고 해서 근로장려금 신청 자격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기존에 정기적으로 신청하셨던 분들이나 반기신청 대상자인데 신청하지 않은 경우 안내문이 발송되지만 이번에 처음 대상자로 선정이 되셨다면 받지 못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분들을 위해 홈택스에서는 2022 근로장려금 대상자 확인을 쉽게 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간편 인증으로 로그인만 하면 누구나 쉽게 근로장려금 신청 자격 유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홈택스에 접속하신 뒤 근로장려금·자녀장려금 메뉴 선택 후 아래 이미지를 참고하여 신청 안내대상 여부 조회를 해보시길 바랍니다.

 

2022 근로장려금 대상자 확인
2022 근로장려금 대상자 확인

 

2. 2022 근로장려금 신청 방법

신청안내문을 받으신 분들의 경우 홈택스, ARS 전화, 모바일 앱 손택스, 장려금 전용 상담센터 등을 통해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안내문을 받지 못하신 분들의 경우 전화 및 전용 상담센터를 통한 신청은 불가능하며, 홈택스 홈페이지 또는 앱을 통해서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홈택스 홈페이지의 경우 사용하기도 쉽고 공인인증서 없이 간편인증만으로 신청하실 수 있기 때문에 쉽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홈택스를 통한 근로장려금 신청을 추천드립니다.

 

먼저 홈택스 홈페이지에 접속한 뒤 근로장려금·자녀장려금 메뉴를 선택합니다.

 

2022 근로장려금 홈택스 신청 메뉴
홈택스 2022 근로장려금 신청 메뉴

 

신청안내문을 받은 분들은 간편신청하기 버튼을 선택하시고, 받지 못한 분들이라면 일반 신청하기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이후에는 입력란에 필요한 정보를 입력하고, 첨부서류를 제출하면 신청이 완료됩니다.

 

2022 근로장려금 신청 방법
2022 근로장려금 신청방법

 

홈택스의 모바일 앱인 손택스를 사용하시는 경우에도 방법은 동일하므로 편하신 방법으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신청안내문을 받으신 분들 중 부득이한 사정이나 컴퓨터 사용이 익숙하지 않으시다면 장려금 전용 상담센터(1566-3636)를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3. 근로장려금 지급액

근로장려금 지급액은 대상자의 가구원 구성과 2021년 총급여액을 기준으로 산정됩니다. 가구원 구성과 총급여액 기준은 아래 링크에서 바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022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확인 >>

 

2022 근로장려금 지급액은 단독가구의 경우 최대 150만 원, 홑벌이 가구 260만 원, 맞벌이 가구 300만 원까지 지급됩니다. 최대 지급액을 받을 수 있는 기준은 아래 표를 참고해주세요.

 

가구원 구성 총급여액 근로장려금
단독가구 400만원 이상 ~ 900만원 미만 150만 원
홑벌이가구 700만원 이상 ~ 1,400만원 미만 260만 원
맞벌이가구 800만원 이상 ~ 1,700만원 미만 300만 원

 

가구별 2021년 총급여액이 산정된 금액에 크게 영향을 주는데 총급여액에 포함되는 소득은 근로소득, 사업소득, 종교인 소득을 합한 것을 뜻합니다.

 

그 외 토지, 주택, 자동차, 전세금 등 재산의 경우 지급액 산정에 영향을 주지는 않지만 재산 규모가 2억 원이 넘는 경우에는 근로장려금 대상자에서 제외된다는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보다 자세한 지급액은 근로장려금 지급액 조회 서비스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필수 정보를 포함한 급여액 등을 입력하면 예상 지급액을 확인하실 수 있으니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2022 근로장려금 지급액 조회

 

신청을 무사히 마치셨다면 심사를 거쳐 입력하신 계좌 정보로 근로장려금이 지급됩니다. 2022 근로장려금 지급시기는 8월 말로 예정되어 있으며 만약 신청기간 내에 신청하지 못하셨다면 신청 후 4개 월 뒤에 지급됩니다.

 

정기신청 기간인 5월 31일 이후에 신청하시는 경우 지급도 늦어질 뿐만 아니라 지급되는 장려금의 10%가 차감되기 때문에 꼭 정해진 기간 내에 신청하셔서 혜택 받아가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