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달라지는 신용등급 점수제 신용점수 조회하는 3가지 방법!

by 2021. 1. 5.

달라지는 신용등급 점수제 신용점수 조회하는 3가지 방법!

 

신용등급이 2021년부터 폐지되었습니다. 기존의 신용등급제는 점수가 1~2점밖에 차이가 나지 않더라도 등급의 차이가 발생합니다.

 

이런 경우 신용카드 발급이나 금융기관에서 돈을 빌릴 때 어려움을 겪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따라서 이런 문턱 효과를 해소하기 위해 신용등급제가 신용점수제로 변경되는 것입니다. 이제는 등급이 아닌 1점 단위로 신용도를 평가하게 됩니다.

 

 

신용점수제는 2021년 1월 1일부터 적용되는 제도입니다. 따라서 달라진 제도로 인한 나의 신용점수를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신용점수제는 총점수 1000점을 환산하여 점수로 보여줍니다. 따라서 기존에 적은 점수로 인해 신용등급이 달라져 불이익을 받으셨다면 접근성이 좋아질 수도 있습니다.

 

 

이제부터 소개해드릴 신용점수 조회 3가지 방법으로 쉽고 간편하게 나의 신용점수를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스마트폰 앱을 활용하기 때문에 간편하게 로그인하여 조회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신용점수 높이는 방법에 대해서도 소개해드리려고 하니 아래 내용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카카오페이 신용점수 조회

카카오페이는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있는 간편 결제입니다. 카카오톡을 이용한 간편 송금이 매우 편리한 서비스인데요. 신용점수 조회 또한 매우 간단합니다.

 

카카오페이를 사용하고 있지 않으셨다면 설치한 뒤에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카카오페이를 실행한 뒤 하단의 메뉴 중 가장 왼쪽에 있는 자산관리를 선택합니다. 바뀐 화면에서 가운데에 위치한 신용점수를 선택합니다.

 

 

신용점수 조회는 여러번을 해도 점수에 영향을 주지 않으니 오히려 자주 확인하여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카카오페이 신용점수 조회를 시작한 뒤 간단한 동의 절차를 거치면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신용점수뿐만 아니라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데 부채 관리에 대한 항목도 있어 어떤 부분을 신경 써야 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2. 토스 신용점수 조회

토스는 점점 사용자들이 늘어나고 있는 간편 자산관리 서비스입니다. 간편송금부터 다양한 혜택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카카오페이와 마찬가지로 토스도 앱을 이용해 신용점수 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토스 신용점수 조회는 앱 실행화면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 신용점수는?을 터치하면 넘어가는 신용관리 화면에서 점수를 볼 수 있는데요. 화면에 보이는 형태는 다르지만 카카오페이와 마찬가지로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토스는 특이하게 신용점수 올리기와 맞춤 신용관리 팁을 제공합니다.

 

신용점수 올리기를 선택하면 하루 만에 올릴 수 있는 방법을 안내해줍니다. 그리고 맞춤 신용관리 팁을 통해서는 개선해야 할 점과 잘 되고 있는 점을 소개해주고 있습니다.

 

빠르게 신용점수 올리기를 원하시는 분들은 해당 내용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3. PASS 신용점수 조회

마지막으로 신용점수 조회를 할 수 있는 방법은 PASS 앱입니다. PASS는 최근 공인인증서를 대체할 공동인증서로 인해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신 서비스입니다.

 

게다가 모바일 운전면허증도 사용할 수 있는 개인정보 관리 앱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통신사마다 어플이 존재하므로 한 번 확인 후 신용점수 조회가 아니더라도 사용해보시길 바랍니다.

 

 

저는 SK의 PASS앱을 사용하여 신용점수 조회를 해봤습니다. 실행화면에서 신용정보 부분을 선택해주세요.

 

간단한 동의를 한 뒤 가입을 누르면 바로 PASS 신용점수 조회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앞서 소개해드린 두 가지 방법과는 다르게 신용점수가 보이지 않고 랭킹과 상태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확인해 보니 PASS 앱은 점수를 보려면 별도의 유료 서비스에 가입을 해야만 합니다.

 

따라서 정확한 신용점수를 통해 관리를 하고자 하는 분들은 앞서 소개해드린 두 가지 방법인 카카오페이와 토스를 사용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신용점수 높이는 방법

 

신용점수 올리기는 일상생활에서 꾸준히 실천하셔야 올릴 수 있습니다. 여러가지 방법들이 있지만 평소 실천할 수 있는 방법들을 참고하셔서 신용등급을 잘 관리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1. 신용카드는 일시불 위주로 사용

보통 신용카드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사실과 다릅니다. 1~2장의 카드를 일시불 위주로 장기간 사용하면 신용점수에 긍정적으로 작용합니다. 다만 과도한 할부 거래는 오히려 부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2. 한도 대비 50% 이하의 신용카드 사용

신용카드만 사용하는 것보다 적당한 비율로 사용하고 체크카드와 병행해서 사용하는 것이 신용점수 상승에 좋습니다.

 

3. 대출금 상환

여윳돈이 있다면 저축 보다는 대출을 먼저 상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자가 높은 상품, 연체가 있는 오래된 상품, 소액 상품 순으로 상환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4. 소액이라도 연체는 금물

아무리 소액이어도 연체는 신용점수에 치명적입니다. 따라서 가급적 연체는 피하고 연체가 있다면 오래된 것부터 빠르게 해결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5. 신용조회를 통한 관리

오늘 포스팅에서 소개해드린 신용점수 조회를 통해 변동을 확인하고 꾸준히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맞춤형으로 신용점수 높이는 방법에 대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서비스도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소개해드린 신용점수 조회 방법과 신용점수 높이는 방법을 통해 여러분의 신용을 잘 관리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