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스마트팜 관련주에 주목하세요

by 2021. 8. 16.
반응형

유엔에 따르면 2050년 전 세계 인구는 98억 명으로 늘어날 전망이라고 합니다. 현재의 농업 방식으로는 늘어난 인구의 식량 공급이 불가능해지며 스마트팜 기술의 필요성이 더욱 주목받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져야 할 스마트팜 관련주를 정리해보았습니다.

 

스마트팜 관련주

 

정부에서도 2020년 스마트팜 뉴딜 투자 설명회를 열어 향후 5년간 약 7조 원의 펀드를 조성하기로 밝힌 바 있습니다. 농산물의 생산량도 늘릴 수 있을뿐더러 각종 자연재해에서 자유롭고 환경 파괴도 줄이기 때문에 스마트팜에 많은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스마트팜 기술은 이제 막 시작 수준이어서 앞으로의 성장 가능성이 더욱 높게 평가되고 있습니다. 스마트팜과 관련된 대장주 및 관련주는 아래 정리된 내용에서 자세히 확인해보세요.

 

 

2021년 스마트팜 관련주

1. 그린플러스(186230)

2021년 기준 스마트팜으로 가장 주목받고 있는 그린플러스가 스마트팜 관련주이자 대장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온실사업을 시작으로 스마트팜 설계부터 시공까지 원스톱 서비스가 가능한 유일한 상장 기업입니다.

 

그런 만큼 매출의 급증과 함께 주가도 크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그린플러스가 국내에 시공한 스마트팜 면적만 하더라도 66만 제곱미터가 넘는다고 하니 매우 큰 규모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정부의 스마트팜 관련 정책과 관련하여 국책 과제로 중동 지역의 고옥 극복형 첨단온실 프로젝트도 진행한 바 있으며 2020년 하반기 기준 누적 수출액 1억 달러를 달성한 바 있습니다.

 

스마트팜 관련주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가장 먼저 눈여겨봐야 할 종목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2. 인트로메딕(150840)

캡슐내시경, 일회용 연성내시경 등 영상 진단 의료기기를 제조 및 판매하고 있는 인트로메딕이 스마트팜 관련주 두 번째입니다. 메디컬 분야와 스마트팜에는 어떠한 연관성도 없지만 주목할 부분은 2018년부터 신규사업으로 진행한 신재생에너지 사업입니다. 

 

인트로메딕이 신재생에너지 사업분야로 추진 중인 것이 바로 팜그리드 사업인데요. 팜그리드 사업은 스마트팜과 스마트 그리드를 결합한 것으로 도시가 아닌 소도시나 시골을 대상으로 태양광과 ICT 기술을 농업에 접목한 개념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2018년 영덕군과 협약을 맺은 팜그리드 사업과 전남 강진  지역과 수출 판로 확보를 맺는 등 다양한 활동을 한 바 있습니다. 다만 2016년부터 5년간 영업손실을 기록하고 있다는 점에서 신중한 투자를 고려해야 할 것 같습니다.

 

 

3. SK텔레콤(017670)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무선통신사업자 SK텔레콤입니다. SK텔레콤은 무선데이터, 이동전화 외에도 11번가와 같은 인터넷 포털 및 플랫폼 서비스도 운영 중인데요. 

 

이러한 사업 노하우와 기술을 통해 사물인터넷(IoT) 플랫폼 기반의 스마트팜 구축사업을 진행해왔습니다. 이제 막 사업을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이미 스마트팜 구축 경험이 있다는 사실에 놀랐습니다. 

 

최근 밸류컴패니언, 보쉬렉스로스코리아와 함께 스마트공장 구축 전문팀을 만든다는 소식까지 들려오고 있는 것을 보면 스마트팜은 물론 IoT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생산 시설분야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4. LS(006260)

트랙터 사업으로 국내 시장은 물론 미국, 중국, 브라질 등 글로벌 54개국에 제품을 수출하고 있는 LS엠트론의 지주회사인 LS그룹입니다.

 

자율작업 트랙터와 원격관리 서비스를 통해 인력이 부족한 농촌의 문제점을 기술로 해결하고 있습니다. 지난 2021년 7월에는 클라우드 기반의 종합 농업 플랫폼을 운영하는 그린랩스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기도 했습니다.

 

이번 협약을 통해 국내 농업의 디지털 전환을 더욱 강화하려는 것으로 보이며 이는 스마트팜 기술의 주목과 더불어 커다란 성장을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최근 불거진 일감 몰아주기 혐의가 어떻게 해결되는지도 투자에 중요한 요소가 될 것 같습니다.

 

 

5. 대동(000490)

트랙터, 콤바인과 같은 농업용 기계를 전문적으로 생산 및 판매하는 대동(구 대동공업)입니다. 대동은 국내 농기계 업계 1위 기업으로 지난 2020년 12월 사명을 대동으로 변경하고 스마트 모빌리티 등 미래농업시장 진출에 필요한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발표했습니다.

 

대동에서 발표한 미래농업과 관련된 핵심 사업은 스마트 농기계, 스마트 모빌리티, 스마트팜으로 이를 위해 신공장 건립, 농업용 모빌리티와 비농업용 모빌리티 양산을 계획 중에 있습니다.

 

매출액 또한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어 스마트팜 관련주로 주목해볼 만한 종목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6. 현대건설(000720)

현대건설 2025 전략을 통해 미래 투자 전략을 공개한 현대건설이 스마트팜 관련주 중 하나로 분류되었습니다. 저탄소 및 친환경에 대한 사회적 관심의 증대에 발맞춰 신재생 에너지를 포함한 스마트팜 관련 사업을 확대한다고 발표했는데요.

 

이미 힐스테이트 아파트에 적용한 H클린팜으로 스마트팜 시스템을 상용화하고 있습니다. H클린팜은 미세먼지나 외부 유해환경으로부터 차단된 상태로 각종 엽채류를 재배할 수 있는 스마트팜 시스템입니다. 농촌 환경에 필요한 스마트팜 기술이 아닌 도시에서 재배할 수 있는 기술을 선보이는 것이 인상적인 것 같습니다.

 

 

소개해드린 스마트팜 관련주 외에도 농산물 종자 육성 연구와 관련된 사업을 하고 있는 농우바이오, 식물 재배 기술과 첨단 광원 기술을 융합한 식물공장 구축 경험이 있는 우리바이오, 스마트 팩토리를 활용한 스마트 물류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포스코ICT 등이 있습니다.

 

다만 스마트팜과 매우 직접적인 연관이 있기보다는 연관 산업을 영위하고 있어 함께 성장할 가능성이 보인다고 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정리해드린 스마트팜 관련주와 대장주를 통해 신중한 투자를 할 수 있는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