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투자자들의 주식에 대한 높은 관심과 투자 열기가 공모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공모주를 처음 들어보셨거나 이제 막 도전하는 분들은 공모주 청약방법에 대해 많이 궁금해하시는데요.
공모주는 상장하는 기업의 주식을 구매할 사람을 공개 모집한다고 이해하시면 쉽습니다. 상장 이후 주식을 구매하는 것과 다르게 따상 또는 따상상을 할 수 있기 때문에 공모주를 구매하시려고 할 텐데요.
그래서 더욱 공모주에 대해 관심이 많은 것 같습니다. 지금부터 공모주를 처음 접하시는 개미 투자자들을 위한 공모주 청약방법에 대해 핵심만 요약해드릴테니 하단의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1년부터 공모주 청약 방식이 달라졌는데 지금부터 투자하시는 분들에게는 크게 중요한 정보는 아닐 수 있으니 가볍게 다루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공모주 청약방법
기존의 공모주 청약은 돈(증거금)이 많아야 많은 물량을 배정받았습니다. 이렇다보니 큰돈이 없는 사람들은 참여하고 싶은 공모주가 있어도 1주도 받지 못하는 상황이 빈번하게 발생했습니다. 그래서 공모주는 자산가들의 투자 방법이라고 느끼는 분들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2021년부터는 최소 청약 증거금(10주)을 충족하면 1주를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물론 실제 받는 수량은 경쟁률과 배정물량에 따라 달라진다는 점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이 부분은 아래에서 카카오뱅크의 사례를 통해 보다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공모주 청약을 신청하는 것은 매우 간단합니다. 공모주를 주간하는 투자사의 증권 계좌를 개설하고 청약일에 맞춰 돈을 입금하면 끝입니다. 이후 경쟁률에 따라 주식을 배정받고 증거금이 남을 경우 환불을 받으면 됩니다.
한국투자증권 공모주 청약 신청
계좌/서비스 메뉴에서 청약 메뉴를 선택하면 바로 공모주 청약 신청 메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메뉴를 통해 신청을 하고 청약 결과도 조회할 수 있습니다.
타 증권사 앱 또는 HTS(PC용 거래 프로그램)를 사용하신다면 검색창에 공모주 청약 또는 청약을 검색하시면 쉽게 찾을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청약 신청 전 체크리스트
1. 증권 계좌 개설
가장 기본적이지만 당연히 증권 계좌가 있어야합니다. 이미 증권 계좌를 갖고 계신 분이 대다수이지만 공모주는 종목에 따라 주간사가 다르기 때문에 자신이 청약 신청할 종목의 주간사를 사전에 확인해야 합니다.
많은 분들이 이미 알고 계실 38커뮤니케이션의 정보를 예시로 들어보겠습니다. 아래 보이시는 이미지는 8월 5일 상장이 예정되어있는 카카오 뱅크의 공모 정보입니다.
카카오뱅크 공모주 청약은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갖고 있는 종목이라 주간사도 많군요. KB증권이 가장 많은 주식수를 보유했으며 한국투자증권, 하나금융투자, 현대차증권이 나머지 수량을 갖고 있습니다.
증권사별로 중복투자는 불가능하기 때문에 이 중 1군데를 선정하여 증권 계좌를 개설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유의할 점은 신규로 개설할 경우 청약 당일이 가능한 곳도 있지만 증권사에 따라 기간이 더 길게 걸릴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계좌개설은 여유 있게 미리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요즘은 비대면으로 쉽게 개설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 청약 일정 확인하기
투자할 공모주의 청약 일정을 사전에 파악해놓아야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는 종목의 경우 쉽게 청약 일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외 다른 종목들의 공모주 일정은 386 커뮤니케이션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IPO/공모 메뉴의 공모주 청약 일정을 통해 월별로 진행되는 청약 일정과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카카오페이에서도 공모주 알리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니 이용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3. 청약증거금 준비
청약증거금이라는 용어가 어려우시다면 쉽게 생각해서 주식을 받기 위해 투자하는 금액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수요예측을 통해 공모가가 확정되면 본인이 배정받고 싶은 만큼의 주식수를 계산하여 증권사 계좌에 넣어두는 것입니다.
물론 투자한 금액만큼의 주식을 모두 배정받는 것은 아니라는 것은 잊지마세요.
자신이 투자할 종목의 공모 정보에서 희망 공모가액과 확정공모가를 확인합니다. 수요예측일이 지났다면 확정공모가를 확인할 수 있지만 그 전에는 희망 공모가액을 통해 청약증거금을 준비해야 합니다.
앞서 설명드린 2021년에 바뀐 청약 신청을 적용시켜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총 주식 수의 50%는 균등 비례 즉 10주에 해당하는 공모가를 증거금으로 준비하면 되는데요. 카카오뱅크의 경우 공모가액을 39,000원으로 가정해봅시다.
그럼 준비해야 할 증거금은 39,000원 X 10주 X 50% = 195,000원입니다. 이 금액을 증권사 계좌에 넣어두고 청약을 신청하면 1주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경쟁률이 치열하여 사전에 물량이 소진될 경우 추첨을 통해 배정받을 수도 있으니 유의해주세요.
이렇게 신청을 해서 결과적으로 1주를 배정받았다면 1주 가격을 제외한 나머지 금액은 환불일에 증권사 계좌로 환불 처리됩니다. 물론 10주를 모두 배정받았다면 오히려 추가금을 지불해야 하고요.
여기까지 준비를 하였다면 이제 공모청약일에 증권사 앱 또는 HTS에서 청약을 신청하시면 됩니다. 카카오뱅크의 경우 7월 26일, 27일 이틀간 공모 청약이 진행됩니다. 신청 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이므로 시간에 맞춰서 잘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많은 분들이 따상 또는 따상상을 기대하며 공모주에 도전합니다. 하지만 모든 공모주가 그럴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여러분이 꼭 투자하고 싶은 종목을 잘 분석하시고 선택하셔서 안정적인 투자를 하시길 바랍니다.
댓글